PSST 사업계획서, 혼자서 쓴다면 이렇게!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빌더 포켓컴퍼니입니다.
지원사업 신청에 필요한 PSST 사업계획서, 들어보셨나요?스타트업이 사업의 핵심을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양식으로, 지원사업에서 필수적으로 활용되는데요.
"내 사업이 시장의 문제를 잘 이해하고 있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명료하게 정리하면 심사위원들에게도 플러스 요인이 됩니다😊
오늘은 PSST 사업계획서의 4가지 핵심 요소를 쉽게 알려드릴게요!
Part. 1
Problem (문제 인식)
"창업자의 시장 이해도"
좋은 사업 아이디어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시장과 문제가 있어야 해요. Problem 부분은 단순 시장의 문제 뿐만이 아니라 대표자가 시장에 대한 이해도와 경험이 얼마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체크해요
✅ 시장의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소비자들이 있는지
✅ 창업자의 창업 동기 및 시장에 대한 이해도와 경험
📌 예시
“카센터에서 10년간 근무한 대표가, 직접만든 카센터 비교중개 플랫폼"
기존 시장에서의 가격정책과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고객들이 차에 대해 잘 모르고 맡기게 되어 비싸게 청구 경우가 많습니다.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들이 차에대해 잘 몰라도 믿고 맡길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려합니다.
Part. 2
Solution (해결책)
"창업자의 실현 가능성"
시장의 문제를 정의했으면, 이제 해결 방법을 보여줘야 하죠? 단순하게 이러한 해결책이 있다 보다는 우리가 왜 이 해결책을 잘 만들수 있고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를 설명해주시는게 좋아요.
하지만 너무 현실성이 없는 해결책은 오히려 감점이 될 수 있기에, 협약기간 내에 실현이 가능한 선 안에서 매력적으로 보여지는게 중요해요.
✅ 멋지기만한 해결책이 아닌, 실제로 실현 가능한 해결책인가, 협약기간에 미션 달성이 가능한지
✅ 지금까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한 부분과, 협약기간동안 무엇을 할지 구체적인 플랜
📌 예시
"우리 플랫폼은 100여명의 자동차 전문가들이 섭외되어 있어서, 자동차의 상황을 말해주면 Ai를 통한 1차 진단 이후 전문가 배정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사용자분에게 맞는 해결 방법과 견적을 자동으로 진행합니다.
Part. 3
Scale-up (확장 가능성)
"이 사업, 앞으로 더 성장할 수 있을까요?"
심사위원들은 이 사업이 꾸준히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해해요. 시장 규모, 수익 모델, 확장 계획을 잘 설명하면 신뢰도가 높아지죠! 사업 아이템이 좋아도 성장할 수 없다면 심사위원들은 매력을 느끼지 못해요
또한 Scale-Up단계에선 세일즈 역량이 가장 중요해요. 기업은 팔아야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 세일즈 능력과 판매 이익구조
✅ 시장의 규모와 비즈니스 확장이 가능한 영역 어필
📌 예시
"현재 국내 사설 차 수리 시장 규모는 약 3조 원이며, 연평균 12%씩 성장 중이에요.
초기에는 B2C 위주로 진행하다가, 추후엔 기업과 연계하여 사내 기업의 서비스로도 자리매김할 생각입니다."
Part. 4
Team (대표자 및 직원구성)
"대표자 및 팀원의 역량"
Team은 이 사업을 실행할 대표자와 팀원들의 맨 파워를 보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처음 창업을 하는 경우엔 기획 / 디자이너(마케터) / 기술자 이렇게 세명의 팀원이 이상적이에요.
대표자는 팀원들을 찾기 위해 네트워킹 파티나 모임참여 등을 통해서 인재를 찾아야 해요
✅ 기획자 - 고객에 대해 잘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사람
✅ CX - 사용자의 경험을 얼마나 매력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사람
✅ 개발자 - 기획한 내용을 잘 만들어 줄 수 있는 사람
PSST는 단순히 지원사업 합격만을 위한 문서가 아니에요. 작성을 하는 과정에서 비즈니스에 대한 정리와 어떻게 사업을 이끌어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생기게 됩니다.
아직 한번도 작성해보지 않으셨다면 이번 기회에 작성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PSST 관련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알려드린 내용 꼭 활용하셔서 스타트업 여정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 내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