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제안서부터 투자유치까지 올인원 빌드업
Jul 30, 2024
안녕하세요!
요즘 많은 스타트업들이 투자를 받고 싶어 하는데요. 대표님께서도 비슷한 고민, 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많은 분들이 "다른 기업들도 투자 받으니까 나도 받아야 할 것 같아서"라고 생각하시거나, 인건비나 마케팅 비용, 개발비 등 현실적인 이유로 투자를 희망하시지만!
이런 답변은 투자 유치에 있어서 전혀 매력 포인트가 되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투자 유치를 위한 필수 요소들은 뭐가 있을까요?
오늘은 투자 유치 전 꼭! 내 투자제안서에서 확인하셔야 할 세 가지 요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투자 유치 전 확인 요소
1) 기업의 정량적 현재 분석
투자 제안서를 작성할 때, 많은 대표님이 미래에 대한 계획이나 비전을 강조하시는데요. 하지만 투자자들은 계획보다는, 현재 회사의 역량과 컨디션을 먼저 파악하고 싶어 합니다.
한마디로, 작은 테스트 결과라도 정량화하고 성과 플랜을 구체적으로 보여 주셔야 합니다.
구체적인 데이터로 현재 상황을 분석해서, 투자자들에게 내 회사에 대한 신뢰감을 주시는거죠.
2) 투자자 관점의 IR 준비
투자 유치를 위해서는 투자자들의 관점에서 회사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USB', 'STP', 'KSF', 'LTV', 'EXIT' 등의 투자자들이 알고 싶어 하는 포인트를 정확하게 짚어주셔야 해요.
혹시나!
위 용어들이 생소하시다면, 이제껏 대표님은 투자자 관점의 투자제안서가 아닌 대표님 관점의 투자제안서를 작성해 온 것입니다.
이런 용어들은 필수적으로 이해하고, 투자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부분을 준비해 주셔야 합니다.
3) 투자자 협상 스킬
투자 유치는 결혼과 비슷하다고들 해요. 처음에는 소개팅처럼 가볍게 시작하고, 점차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이죠.
이처럼 투자를 위한 첫 만남에서는, 모든 것을 다 보여주기보다는,
우리 회사 한 마디로 소개하면, 이런 임팩트가 있어,
그럼 이제 궁금한 거 물어봐의 스탠스로 나가는 것이 효과적이랍니다.
이렇게 첫인상에서는 투자자가 정말 궁금해할 것들로만 임팩트를 주고, 이후 후속 미팅에서 구체적인 내용으로 이어나가는 것이 좋답니다.
이 외에도 여러 협상스킬들이 있는데요. 포켓에 오시면, 저희 투자 전문팀이, 대표님 옆에서 이러한 협상 스킬을 밀착! 가이드 해드리겠습니다.
투자 유치를 위해 어떤 사항들을 준비하셔야 할지 감이 오시나요?
저희 포켓은 국내 1위 빌드업 업체로, 대표님의 투자 유치를 위한 과정을 올인원으로 빌드업해드립니다.
포켓에서 투자유치 빌드업을 위해서 세 가지를 지원해 드립니다.
2. 포켓 빌드업
첫 번째는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입니다.
대표님들께 bm을 물어보면, 어떤 것부터 설명해야 할지, 막막해 하시거나 제품 기술만 설명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USF, STP, KSF, LTV, EXIT 다섯 가지 요소로 이야기를 해 주셔야 됩니다.
어려우신 분들은 하단 강의 한 번 들어보세요!
두 번째는 투자 제안서 제작입니다
bm을 저희와 정리하시고 IR 덱을 기획, 디자인까지 해드립니다. 대표님은 주 1회씩 브리핑 받으시고요. 피드백만 해 주시면 저희가 다 알아서 해 드립니다!
마지막. 투자자 맞춤 매칭입니다.
내 사업에 맞는 투자사 찾기 정말 힘든데요.
저희가 매칭부터 협상 스킬, 그리고 계약 관리까지 전부! 지원해 드립니다:)
투자유치를 희망하시는 대표님들,
포켓컴퍼니로 편하게 문의주세요!☎
Share article